기사 메일전송
정청래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국민 체감 성과 더 만들어야”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1-10 11:14:05

기사수정
  •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서 2035 온실가스 감축목표·재난의료 대책 논의
  •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가 이재명 정부 성공의 핵심”
  • “응급실 뺑뺑이 해소·의사 인력 불균형 개선책 마련해야”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서울공관에서 열린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 모두발언에서 “기후위기 대응과 국민 건강·안전을 위한 정책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만드는 것이 이재명 정부 성공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정청래 당대표가 2025.11.05.(수)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단풍이 절정을 이루는 시기인 만큼 오늘 회의 결과도 시민들에게 웃음을 줄 수 있길 바란다”며 발언을 시작했다.

 

그는 김민석 국무총리를 비롯해 구윤철 경제부총리, 정은경 복지부 장관 등 참석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지난주 APEC 정상회의가 역대급 성과를 거뒀다. 숨은 공신인 김 총리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 대표는 “이재명 정부 첫 국정감사에서 내란 잔재 청산과 민생 회복이라는 두 과제를 동시에 추진했다”며 “이는 당정대가 원팀으로 호흡한 덕분”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앞으로도 한 몸처럼 협력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더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특히 기후변화 대응을 핵심 의제로 꼽았다. 그는 “기후 위기가 일상의 재난이 되고 있다. 폭우·폭염·태풍이 반복되며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며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니라 국가 생존을 위한 필수 과제”라고 말했다.

 

또 “이재명 정부가 선언한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대전환은 실천의 출발점”이라며 “2035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함에 있어 국민 부담과 산업 영향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재난의료 대응과 겨울철 안전대책도 주요 논의 안건으로 다뤄졌다. 정 대표는 “지난해 습설로 인한 붕괴 사고로 국민 피해가 컸다. 예방이 최선의 대응”이라며 “취약계층을 위한 에너지 바우처 확대 등 사각지대 없는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의료 공백 문제와 관련해 “국민 5명 중 1명이 응급실 뺑뺑이를 겪고 있다. 이는 지역 간 의료인력 불균형의 결과”라며 “지역 필수 공공의료를 강화하고 응급의료 접근성을 높이는 구체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발언을 마무리하며 “국민의 삶을 최우선에 두고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위해 당정대가 ‘차돌같이 단단하게’ 뭉쳐야 한다”며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드는 것이 우리 모두의 목표”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2044년까지 지속가능발전 로드맵 확정… 6대 전략·65개 계획 제시 경기도가 27일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열어 오는 2044년까지 경제·사회·환경의 균형 성장을 목표로 한 ‘경기도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2025~2044)’과 65개 추진계획을 확정했다.경기도는 이날 회의에서 국제연합(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지역 맞춤형 지속가능발전 전략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전략은 향후 20.
  2. 중고아이폰 해외배송 피해 두 달 새 60건… 청년층 중심 피해 확산 중고아이폰을 해외배송 형태로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에서 배송지연과 환급거부 사례가 급증하며 경기도 내 피해상담이 두 달 만에 60건으로 늘어나자 경기도가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소비자피해에 주의를 당부했다.경기도는 최근 SNS 광고와 블로그 후기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한 뒤 해외배송을 이유로 배송 기간을 2~4주로 안내하고 ...
  3.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4. 리틀엔젤스예술단, 세계 순회 60주년 기념공연 ‘HARMONY’ 개최 리틀엔젤스예술단(이사장 문훈숙)은 세계 순회 60주년을 맞아 오는 12월 20일(토) 오후 2시와 6시 서울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기념공연 ‘HARMONY’를 연다고 밝혔다.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을 맞아 마련된 이번 공연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한국 전통무용과 합창이 어우러진 종합예술 무대를 선보인다. 아울러 지난 60년간 예술로 한...
  5. 현대차그룹 ‘수소위원회 CEO Summit’ 통해 한국 수소 산업 경쟁력 알린다 현대자동차그룹이 12월 2일(화)부터 4일(목)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의 수소 산업 경쟁력 알리기에 나선다. 지난 2017년 다보스포럼 기간에 출범한 수소위원회는 수소에 대한 비전과 장기적인 포부를 가진 기업들이 모여 청정에너지 전환을 촉진하는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주도 협의체다. 수소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