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아 전동화 PBV ‘PV5’, 영국 2026 왓 밴 어워즈 ‘올해의 밴’ 선정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2-04 10:42:31

기사수정
  • 카고 모델, ‘올해의 밴’·‘콤팩트 밴’ 2관왕…전기 상용차 중 유일한 만점 기록
  • 세계 올해의 밴·탑기어 어워즈 등 잇단 수상…글로벌 경상용차 시장 존재감 강화
  • E-GMP.S 기반 주행·적재·효율성 인정…기네스 주행 거리 기록까지 확보

기아는 3일(현지시간) 전동화 전용 PBV ‘PV5’가 영국 〈왓 밴〉이 주관한 ‘2026 왓 밴 어워즈’에서 ‘올해의 밴’과 ‘올해의 콤팩트 밴’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기아는 3일(현지시간) 전동화 전용 PBV `PV5`가 영국 〈왓 밴〉이 주관한 `2026 왓 밴 어워즈`에서 `올해의 밴`과 `올해의 콤팩트 밴`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기아의 첫 전동화 전용 목적 기반 차량(PBV)인 ‘PV5’가 해외 주요 상용차 시상식에서 연이어 수상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PV5 카고 모델은 지난해 ‘주목할 모델’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 시상식에서 ‘올해의 밴’과 ‘콤팩트 밴’ 2개 부문을 동시에 수상하며 존재감을 강화했다. 왓 밴 어워즈는 영국 경상용차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시상식으로, 영국 전역의 상용차 전문가들이 심사를 맡는다.

 

왓 밴 편집장 제임스 댈러스는 PV5에 대해 ‘철저한 연구를 기반으로 정교하게 개발된 전기 밴’이라며 ‘다목적 설계와 우수한 주행가능거리로 동급 최고 수준에 올라섰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PV5는 올해 왓 밴의 전기 경상용차 리뷰 중 유일하게 10점 만점을 받은 모델로, 주행 성능·정숙성·실용성에서 고른 호평을 받았다.

 

기아 영국 법인 대표 폴 필폿은 “유연한 플랫폼과 첨단 전동화 파워트레인이 강점인 PV5가 경상용차 시장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전동화 리더십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PV5는 이달 초 상용차 업계 최고 권위의 ‘2026 세계 올해의 밴’에서 한국 브랜드 최초·아시아 전기 경상용차 최초로 수상한 데 이어 글로벌 어워즈 수상을 이어가고 있다. 해당 시상에서 PV5는 심사위원 26명 전원의 만장일치로 선정돼 전동화 기술과 완성도를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패신저 모델 역시 영국 자동차 전문 매체 〈탑기어〉의 ‘2026 탑기어 어워즈’에서 ‘올해의 패밀리카’로 선정되며 상품성을 입증했다. 밴 형태의 모델이 해당 부문에 선정된 것은 처음으로, 기존 SUV·세단 중심의 평가 흐름을 바꿨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PV5 카고 모델은 최대 적재중량을 실은 상태에서 1회 충전으로 693.38km를 주행해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되며 전기 경상용차의 효율성 기준을 새롭게 세웠다.

 

PV5는 기아의 PBV 전용 플랫폼인 E-GMP.S(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for Service)를 기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수요에 대응하는 중형 PBV다. 기아는 PV5에 이어 2027년 PV7, 2029년 PV9을 출시해 PBV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2. 경기도, 2044년까지 지속가능발전 로드맵 확정… 6대 전략·65개 계획 제시 경기도가 27일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열어 오는 2044년까지 경제·사회·환경의 균형 성장을 목표로 한 ‘경기도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2025~2044)’과 65개 추진계획을 확정했다.경기도는 이날 회의에서 국제연합(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지역 맞춤형 지속가능발전 전략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전략은 향후 20.
  3. 중고아이폰 해외배송 피해 두 달 새 60건… 청년층 중심 피해 확산 중고아이폰을 해외배송 형태로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에서 배송지연과 환급거부 사례가 급증하며 경기도 내 피해상담이 두 달 만에 60건으로 늘어나자 경기도가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소비자피해에 주의를 당부했다.경기도는 최근 SNS 광고와 블로그 후기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한 뒤 해외배송을 이유로 배송 기간을 2~4주로 안내하고 ...
  4. 추경호 의원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의 통과 `가결` 12·3 비상계엄 해제 표결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압도적인 표차로 가결됐다. 이날 오후 본회의에 상정된 `추 의원 체포동의안`은 총 투표수 180표 중 찬성 172표, 반대 4표, 기권 2표, 무효 2표로 국회 동의를 얻어냈다. 국회법상 체포동의안은 재적 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 의..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