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황석영 작가, 문화훈장 ‘금관’ 수훈…“반세기 한국문학의 사회적 역할 일깨워”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1-10 11:39:06

기사수정
  • 문체부, ‘2025 문화예술발전 유공자 시상식’서 총 33명 포상
  • 은희경 작가 등 5명 ‘대한민국 문화예술상’…박천휴 등 8명 ‘젊은예술가상’
  • “예술인 창작환경 개선·청년예술인 성장 지원에 정책적 뒷받침”

문화체육관광부는 7일 서울 서대문구 모두예술극장에서 열린 ‘2025년 문화예술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황석영 작가에게 최고 등급인 금관 문화훈장을 수여하는 등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33명을 포상했다고 밝혔다.

 

김영수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7일 서울 서대문구 모두예술극장에서 열린 `2025 문화예술발전 유공 시상식`에서 황석영 작가에게 금관 문화훈장을 전수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올해 문화훈장은 총 17명에게 수여됐으며, 이 가운데 금관훈장은 반세기 넘게 한국문학을 이끌며 사회적 성찰과 치유의 메시지를 전해온 황석영 작가에게 돌아갔다.

 

황 작가는 『장길산』, 『바리데기』, 『삼포 가는 길』 등으로 민중의 삶을 사실적으로 묘사해 한국문학의 사회적 역할을 일깨웠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에는 소설 『철도원 삼대』가 영어권 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 최종 후보에 오르며 한국문학의 위상을 높였다.

 

은관훈장은 김화영 고려대 명예교수, 한태숙 연극연출가, 유희영 예술원 회원, 조성룡 건축사사무소 대표가 받았다. 보관훈장은 권영민 서울대 명예교수, 작곡가 나인용, 첼리스트 양성원, 화가 이강소, 조경가 정영선 등이 수훈했다.

 

옥관훈장은 만화가 김형배, 국악인 최경만, 연극연출가 김아라, 도예가 신상호가, 화관훈장은 애니메이션 제작자 최신규, 동요작사가 윤석구, 무용가 허영일 교수가 각각 선정됐다.

 

‘대한민국 문화예술상’(대통령 표창)은 은희경 소설가(문학), 최우정 서울대 교수(음악), 임도완 연극연출가(연극), 고(故) 박영숙 사진작가(미술), 종이문화재단(문화일반)이 수상했으며, 각 부문별로 상금 1,000만 원이 주어졌다.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체부 장관 표창)은 소설가 성해나, 작곡가 이하느리, 국립창극단 김준수 단원,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의 박천휴 작가, 무용가 최호종, 미술가 양정욱, 도예가 유의정, 건축가 김영배 등 8명이 선정됐다.

 

또 자녀를 예술가로 키운 부모에게 수여하는 ‘예술가의 장한 어버이상’에는 송가인의 어머니 송순단 씨, 드러머 이태양 씨의 어머니 김혜영 씨, 현대미술가 김현우(픽셀김)의 어머니 김성원 씨가 이름을 올렸다.

 

시상식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수상자인 최호종 무용가의 공연으로 문을 열고, 송순단 씨의 자녀인 가수 송가인과 김준수 단원이 축하무대를 이어갔다. 행사장 내 ‘모두라운지’에는 수상자의 업적과 활동사진을 전시하는 포토존도 운영됐다.

 

김영수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은 “탁월한 예술 감성과 독창성으로 한국문화를 세계에 알린 수상자들에게 존경과 감사를 전한다”며 “예술인이 안심하고 창작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청년예술인 성장을 지원해 문화강국 대한민국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2. 경기도, 2044년까지 지속가능발전 로드맵 확정… 6대 전략·65개 계획 제시 경기도가 27일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열어 오는 2044년까지 경제·사회·환경의 균형 성장을 목표로 한 ‘경기도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2025~2044)’과 65개 추진계획을 확정했다.경기도는 이날 회의에서 국제연합(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지역 맞춤형 지속가능발전 전략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전략은 향후 20.
  3. 중고아이폰 해외배송 피해 두 달 새 60건… 청년층 중심 피해 확산 중고아이폰을 해외배송 형태로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에서 배송지연과 환급거부 사례가 급증하며 경기도 내 피해상담이 두 달 만에 60건으로 늘어나자 경기도가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소비자피해에 주의를 당부했다.경기도는 최근 SNS 광고와 블로그 후기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한 뒤 해외배송을 이유로 배송 기간을 2~4주로 안내하고 ...
  4. 추경호 의원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의 통과 `가결` 12·3 비상계엄 해제 표결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압도적인 표차로 가결됐다. 이날 오후 본회의에 상정된 `추 의원 체포동의안`은 총 투표수 180표 중 찬성 172표, 반대 4표, 기권 2표, 무효 2표로 국회 동의를 얻어냈다. 국회법상 체포동의안은 재적 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 의..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