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청래 “APEC 외교 슈퍼위크… 이번 주만큼은 ‘무정쟁 주간’으로 가자”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0-27 11:06:05

기사수정
  • “외교의 최종 목표는 국익… 여야 따로 없어야”
  • “APEC 성공 위해 정쟁 멈추자, 2002년 월드컵처럼 협력하자”
  • “이재명 대통령, 트럼프·시진핑 회담 등 외교 성과 기대… 국운 상승의 계기 되길”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제174차 최고위원회의에서 “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이번 주만큼은 여야가 정쟁을 멈추고 대한민국의 성공을 위해 합심하자”며 ‘무정쟁 주간’을 제안했다.

 

정청래 당대표가 2025.10.24.(금)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지금 이 순간 대한민국 종합주가지수가 4천을 넘었다”며 “국운이 계속 상승했으면 좋겠다”고 운을 뗐다. 이어 “아세안 정상회의에 이은 APEC 정상회의까지 대한민국 외교의 슈퍼 위크가 시작됐다”며 “이재명 대통령이 말레이시아로 출국했고, 캄보디아 훈 마네트 총리와의 회담에서는 보이스피싱 등 국제범죄 공동 대응이 논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외교의 본질을 ‘국익 추구’로 규정하며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는 ‘국익을 위해서는 악마와도 손잡아야 한다’고 하셨다”며 “외교가 경제이고 국방이다. 외교가 잘 돼야 경제도 살고 안보도 튼튼해진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는 29일부터 경주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와 ‘CEO 서밋’을 언급하며 “21개국 정상이 참석하고, 젠슨 황 엔비디아 CEO 등 글로벌 기업인 1700여 명이 총출동한다”며 “이재명 대통령이 특별 연사로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혁신 전략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특히 “이번 APEC의 백미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주석이 6년 만에 만나는 미중 정상회담”이라며 “양국의 통상 갈등 완화와 한반도 평화의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회담이 실제 성사되면 한반도 평화에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번 APEC 정상회의는 세계사적 사건이 될 것”이라며 “국익을 위한 외교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2002년 월드컵, 1998년 IMF, 1988년 서울올림픽 때처럼 이번 주만큼은 ‘무정쟁 주간’으로 선언하자”며 “저부터 솔선수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추가 발언에서 “주가가 4021을 돌파했다”며 “대한민국의 국운이 상승하는 듯한 느낌”이라며 “여야가 국익과 국운 상승을 위해 합심해 국민에게 박수받는 한 주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2. 경기도, 2044년까지 지속가능발전 로드맵 확정… 6대 전략·65개 계획 제시 경기도가 27일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열어 오는 2044년까지 경제·사회·환경의 균형 성장을 목표로 한 ‘경기도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2025~2044)’과 65개 추진계획을 확정했다.경기도는 이날 회의에서 국제연합(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한 지역 맞춤형 지속가능발전 전략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전략은 향후 20.
  3. 중고아이폰 해외배송 피해 두 달 새 60건… 청년층 중심 피해 확산 중고아이폰을 해외배송 형태로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에서 배송지연과 환급거부 사례가 급증하며 경기도 내 피해상담이 두 달 만에 60건으로 늘어나자 경기도가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소비자피해에 주의를 당부했다.경기도는 최근 SNS 광고와 블로그 후기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한 뒤 해외배송을 이유로 배송 기간을 2~4주로 안내하고 ...
  4. 추경호 의원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의 통과 `가결` 12·3 비상계엄 해제 표결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압도적인 표차로 가결됐다. 이날 오후 본회의에 상정된 `추 의원 체포동의안`은 총 투표수 180표 중 찬성 172표, 반대 4표, 기권 2표, 무효 2표로 국회 동의를 얻어냈다. 국회법상 체포동의안은 재적 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 의..
  5. 11월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1위… tvN ‘태풍상사’ 한국갤럽이 11월 18~20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에서 tvN 주말극 ‘태풍상사’가 3.6%로 1위를 기록했다.조사에 따르면 tvN ‘태풍상사’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전후 세대의 경험을 촘촘히 복원한 서사와 레트로 감성으로 두터운 팬층을 확보하며 선호도 3.6%로 정상을 차지했다. 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