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복 80주년 한글 특별전 ‘말모이’, 베를린서 개막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0-10 17:00:27

기사수정
  • 주독일한국문화원·독립기념관 공동 기획
  • 독립운동 한글 자료와 체험 콘텐츠로 평화 메시지 전해

광복 80주년을 맞아 한글의 역사와 독립운동의 기억을 담은 특별전 ‘말모이’가 베를린에서 막을 올렸다.

 

주독일한국문화원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독립기념관과 공동으로 기획한 한글 특별전 `말모이`를 오는 10월 10일부터 2026년 2월 4일까지 베를린 한국문화원에서 개최한다.

주독일한국문화원(원장 양상근)은 10일부터 2026년 2월 4일까지 독립기념관과 공동으로 기획한 한글 특별전 ‘말모이’를 베를린 한국문화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한글을 통해 독립의 기억과 평화의 가치를 조명하며, 광복 80주년의 의미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전시에는 독립기념관이 보유한 ‘말모이’ 전시상자와 일제강점기 한글 자료를 중심으로, 국립한글박물관·국가유산진흥원·국립박물관문화재단이 협력 제작한 다양한 한글 문화상품도 함께 소개된다.

 

주요 전시품으로는 우리말 큰사전 원고, 윤동주·이육사 시인의 작품, 한글 복제유물 등이 포함돼 있으며,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한글 이름 변환기’와 포토존, 복식 체험 등의 콘텐츠도 마련됐다.

 

특히 주목할 공간은 ‘기억존’이다. 이곳에서는 100년 전 독일에서 활동한 재독 한인 독립운동가들의 삶과 독일 최초로 한국어 강좌를 개설한 이극로 선생, 독일어로 ‘압록강은 흐른다’를 집필한 이미륵 박사의 이야기를 조명한다.

 

전시 주최 측은 “전쟁과 화해의 역사를 간직한 베를린이라는 도시와 한글이 지닌 저항과 평화의 메시지가 깊이 맞닿아 있다”고 설명했다.

 

전시 개막식은 10일 열렸으며, 11일에는 독립기념관 학예사의 전시 해설과 함께 ‘자유·평화·기억·미래’ 등의 한글 단어를 주제로 한 공동 연수회도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자신이 선택한 단어로 에코백을 꾸미는 체험을 통해 전시의 메시지를 일상에 담아갈 수 있다.

 

양상근 원장은 “이번 전시는 단순히 한글을 소개하는 것을 넘어, 언어와 문화가 지닌 평화의 힘을 세계와 공유하는 기회”라며 “독립기념관과 협력해 한글과 독립운동의 가치, 그리고 문화의 연대감을 국제사회에 널리 알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리틀엔젤스예술단, 세계 순회 60주년 기념공연 ‘HARMONY’ 개최 리틀엔젤스예술단(이사장 문훈숙)은 세계 순회 60주년을 맞아 오는 12월 20일(토) 오후 2시와 6시 서울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기념공연 ‘HARMONY’를 연다고 밝혔다.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을 맞아 마련된 이번 공연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한국 전통무용과 합창이 어우러진 종합예술 무대를 선보인다. 아울러 지난 60년간 예술로 한...
  2. 현대차그룹 ‘수소위원회 CEO Summit’ 통해 한국 수소 산업 경쟁력 알린다 현대자동차그룹이 12월 2일(화)부터 4일(목)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의 수소 산업 경쟁력 알리기에 나선다. 지난 2017년 다보스포럼 기간에 출범한 수소위원회는 수소에 대한 비전과 장기적인 포부를 가진 기업들이 모여 청정에너지 전환을 촉진하는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주도 협의체다. 수소위...
  3.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3일 시니어 고객의 상속 및 증여 자산관리에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번에 문을 연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KB골든라이프케어 평창 카운티’ 1층에 신설돼 시니어 맞춤형 ‘토탈 라이프 솔루션...
  4.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22.7조원…모바일 비중 78%로 확대 2025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년 같은 달보다 4.9% 증가한 22조 7,103억원을 기록했으며, 모바일 거래 비중은 78%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통계에 따르면 10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22조 7,103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1조 519억원 증가했다. 상품군별로는 음식서비스가 13.6%,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이 38.6%, 음·식료품이 4.4% 증가하며 전.
  5. 올가을 평균기온 역대 2위…9~10월 고온·장마 수준 잦은 비, 11월은 건조 기상청은 12월 3일 올해 가을철이 9∼10월의 고온과 잦은 비, 11월의 건조한 날씨가 대비를 이루며 평균기온 역대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기상청 분석에 따르면 올해 가을철(9∼11월) 전국 평균기온은 16.1℃로 평년보다 2.0℃ 높아 지난해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 사이 단기간 기온이 떨어지는 구간이 있었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