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美 타임지 ‘2025 최고의 발명품’ 선정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0-10 09:17:40

기사수정
  • 플러스AI 자율주행 기술 결합한 미래형 무공해 트럭
  • “수소 생태계와 지속가능 화물 운송의 새 기준 제시”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수소전기트럭이 미국 타임지 ‘2025 최고의 발명품’에 선정됐다.

 

9일(현지시간) 미국 상용차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 플러스AI(PlusAI)와 협업해 개발한 자율주행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 선정 `2025 최고의 발명품(Best Inventions 2025)`에 올랐다

현대자동차가 자사의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XCIENT)에 자율주행 기술을 더한 차량으로 글로벌 기술력을 입증했다.

 

현대차는 9일(현지시간) 미국 상용차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 플러스AI(PlusAI)와 협업해 개발한 자율주행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 선정 ‘2025 최고의 발명품(Best Inventions 2025)’에 올랐다고 밝혔다.

 

타임지는 지난 20여 년간 삶과 기술의 패러다임을 바꾼 발명품을 선정해 매년 ‘최고의 발명품’ 리스트를 발표해왔다. 이번에 이름을 올린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친환경 수소차 기술과 자율주행 시스템을 결합한 미래형 화물 운송 솔루션으로 주목받았다.

 

해당 차량은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플랫폼에 플러스AI의 레벨 4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슈퍼 드라이브(SuperDrive)’를 결합한 모델이다. 운전자 개입 없이도 자율주행이 가능한 수준의 기술이 적용됐으며, 빠른 충전, 긴 주행거리, 무공해라는 수소전기차의 장점에 자율주행 기능이 더해져 운송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는 평가다.

 

현대차는 이 차량을 통해 수소 충전소 인프라 활용성과 경로 기반 운송 최적화까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미국 내 주요 물류 프로젝트인 ‘노르칼 제로(NorCAL ZERO)’를 비롯해 조지아주 현대차 메타플랜트 등에도 투입돼 실전 테스트를 거쳤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2020년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 연료전지 중대형 트럭으로 출시된 이후, 누적 주행거리 1,500만km를 돌파하며 친환경성과 기술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현대자동차 글로벌상용&LCV사업본부장 박철연 전무는 “플러스AI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된 자율주행 수소전기트럭이 타임지의 영예로운 발명품 리스트에 오른 것은 지속가능한 운송 생태계를 향한 의미 있는 진전”이라며 “현대차는 앞으로도 혁신적 기술로 수소 상용차 시장을 선도하고 수소 생태계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플러스AI는 실리콘밸리를 기반으로 상용차용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에 탑재된 ‘슈퍼 드라이브’는 고속도로 기반 자율주행 화물 운송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이다.

 

현대차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북미 시장은 물론 글로벌 무공해 운송 시장에서 자율주행과 수소 기술을 겸비한 상용차 솔루션의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방침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리틀엔젤스예술단, 세계 순회 60주년 기념공연 ‘HARMONY’ 개최 리틀엔젤스예술단(이사장 문훈숙)은 세계 순회 60주년을 맞아 오는 12월 20일(토) 오후 2시와 6시 서울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기념공연 ‘HARMONY’를 연다고 밝혔다.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을 맞아 마련된 이번 공연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한국 전통무용과 합창이 어우러진 종합예술 무대를 선보인다. 아울러 지난 60년간 예술로 한...
  2. 현대차그룹 ‘수소위원회 CEO Summit’ 통해 한국 수소 산업 경쟁력 알린다 현대자동차그룹이 12월 2일(화)부터 4일(목)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의 수소 산업 경쟁력 알리기에 나선다. 지난 2017년 다보스포럼 기간에 출범한 수소위원회는 수소에 대한 비전과 장기적인 포부를 가진 기업들이 모여 청정에너지 전환을 촉진하는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주도 협의체다. 수소위...
  3.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3일 시니어 고객의 상속 및 증여 자산관리에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해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을 새롭게 오픈했다. 이번에 문을 연 ‘KB골든라이프 자문센터 종로 평창’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KB골든라이프케어 평창 카운티’ 1층에 신설돼 시니어 맞춤형 ‘토탈 라이프 솔루션...
  4.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22.7조원…모바일 비중 78%로 확대 2025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년 같은 달보다 4.9% 증가한 22조 7,103억원을 기록했으며, 모바일 거래 비중은 78%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통계에 따르면 10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22조 7,103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1조 519억원 증가했다. 상품군별로는 음식서비스가 13.6%,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이 38.6%, 음·식료품이 4.4% 증가하며 전.
  5. 올가을 평균기온 역대 2위…9~10월 고온·장마 수준 잦은 비, 11월은 건조 기상청은 12월 3일 올해 가을철이 9∼10월의 고온과 잦은 비, 11월의 건조한 날씨가 대비를 이루며 평균기온 역대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기상청 분석에 따르면 올해 가을철(9∼11월) 전국 평균기온은 16.1℃로 평년보다 2.0℃ 높아 지난해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다. 10월 하순부터 11월 중순 사이 단기간 기온이 떨어지는 구간이 있었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